BOM 담당자로서 제품에 대한 소요자재내역을 다운로드 할수 있는 화면을 만들어 놓았는데 제품수량별로 소요자재수량을 계산할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달라고 하네요.
만들수는 있지만 다른 좋은 방법이 없을까 생각하다가 엑셀에서 vlookup 을 사용하는 방법을 알게 되었습니다.
제품별 단위당 소요수량내역을 엑셀로 다운로드합니다.
그리고 제품의 판매수량을 연도별로 가지고 있는 엑셀시트가 있을 겁니다.
작업해야될 장소는 제품별 단위당 소요수량내역 엑셀시트입니다.
특정년도를 시트탭에 입력하고 제품 옆열에 판매수량 열을 추가합니다.
판매수량열에 특정년도의 판매수량이 들어 와야 합니다. 물론 옆열의 제품에 해당하는 수량이어야 하겠지요.
vlookup 의 첫번재 변수 lookup_value 는 제품셀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table_array 는 sheet2 에서 찾을 대상을 지정해 줍니다. ( 영역을 지정해 줍니다. )
col_index_num 는 찾고 싶어하는 값이 있는 열의 수를 입력하면 됩니다.
range_lookup 은 false 로 해서 완벽하게 일치하는 값을 찾습니다.
아참~ 중요한 내용을 빠트렸네요.
다른셀에 자동으로 서식을 적용하면 table_array 에 지정해둔 영역도 같이 셀이 변경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여기서 "F4" 를 눌러서 영역을 고정해 주면 됩니다. $표시가 셀앞에 붙는것을 확인할수 있을겁니다.
sheet2 데이타 값
제품 수량
A 10
B 20
C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