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채조사 연구
21세기 감성의 시대에 중요한 것이 색채라고 합니다.
색채는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함과 동시에 소비자의 감성적 요구를 표현하는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소비자의 상품구매의 중요한 변수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과학적, 객관적 색채정보수집방법을 이용해서 전략적인 색채계획을 수립하는것이 중요하겠지요.
색채정보수집 방법에는 표본조사방법, 실험연구법, 패널조사법 등 다양하게 있으나 표본조사방법이 주로 사용된다고 합니다.
표본추출 -> 조사방법 결정 -> 조사자료분석 -> 설문지작성
색채의 심리적 평가법
물리적변화에 따른 인간의 심리변화가 컬러코디네이션이나 배색등에 따라서 평가가 주관적이 되기 쉽기 때문에 평가를위한 잣대가 필요합니다.
SD법
디자인 방법론에 대한 연구가 활성화되면서 어떻게 하면 소비자의 needs 중에서 감각적이고 정성적인 부분을 제대로 파악할수 있을까?
소비자의 needs를 객관적으로 납득할수 있는 정량적자료가 있으면 좋을텐데...
미국의 심리학자 오스굿이 제안한 것으로 평가대상이 가지고 있는 이미지를 수량적처리에 의해 척도화하여 정량적으로 측정해 낼수 있는 방법입니다.
SD법의 결과를 테스트군별로 표시해 놓은 방법을 이미지프로필이라고 합니다.